저출산 대응 위한 정부-경제단체 협의체 출범
경제6단체,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관계부처 참여
저출산 대응 역량 결집 위한 상시 소통창구로 활용

[서울경제TV=김서현 인턴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를 포함한 6개 경제단체와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및 관계부처가 ‘저출산 대응을 위한 경제단체 민관 협의체’를 구성했다.
경총은 출범 배경에 대해 “저출산 대응을 위한 범국가적 협력 필요성이 계속 제기돼 왔다”며 “경제단체들도 기업이 미래인재 확보와 사회적 책임 완수를 위해 저출산 문제 해결을 함께해야 한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설명했다.
저출산 대응을 위해 경제계와 정부가 처음으로 협업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는 게 경총의 설명이다.
협의체는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과 최슬기 위원회 상임위원을 공동단장으로, 경제단체 본부장, 관계부처 실·국장이 참여하는 본협의체와 함께 실무협의체를 두고 운영된다.
이들은 저출산 대책 중 특히, 일·가정양립, 양육부담 완화에 관한 기업의 실태와 애로를 파악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제도 활용도 제고와 실효성 확보를 위한 정책 건의, 제도 개선에 관해서도 논의한다.
향후에는 전체회의를 매월 개최하며 사업별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민관 협업·조율이 필요한 과제를 지속 발굴하여 정책화해나갈 예정이다.
올해는 우선 기업별 일·가정 양립과 양육부담 완화 제도에 관한 실태조사를 시작으로, 기업 가족친화제도 운영 매뉴얼을 작성하여 배포·홍보한다.
경제단체·위원회·지자체가 함께 지역별 순회 간담회도 개최한다. 이를 통해 조만간 발표될 저출산 대책과 동 매뉴얼을 홍보하고, 지방 소재 기업의 의견을 수렴한다.
또한 가족친화 기업문화 확산과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해 대국민 캠페인을 전개하고,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포럼 및 공동연구, 경진대회 등을 개최한다는 설명이다.
이동근 경총 부회장은 “저출산 위기 극복을 위해 잘하고 있는 기업에는 실질적 인센티브를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는 대체인력 확보나 유연근무제 도입 등 정책적 지원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형환 부위원장은 “저출산 반전을 위해서는 아이 낳고 키울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핵심”이라며 “양육 부담 및 경력 단절로 생산가능인력이 감소하면 기업도 직접적 영향을 받는 만큼, 기업이 저출산 문제 해결의 주체임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가족친화제도뿐만 아니라 좋은 청년일자리 창출 등 사회구조적 요인을 해소하는데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적극적인 동참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위원회는 앞으로도 저출산 추세의 반전과 가족친화문화 확산을 위해 지자체, 언론, 종교, 학계, 금융계 등 여러 사회주체들과 전사회적·다각적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bodo_celeb@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의약품 기부·희귀질환 지원" 제약업계, 사회공헌활동 강화
- 말레이 총리 "미얀마 휴전 연장할 듯…아세안, 인도적 지원"
- 젤렌스키, 8월 5일께 日 오사카엑스포 방문 검토
- 트럼프·시진핑 사이 동남아…'양자택일' 현실화
- 24시간에 종전 가능?…트럼프, 우크라 종전협상 '나몰라라' 논란
- 백악관, '코로나19 바이러스 인위적 제조' 홈페이지 게재
- 로이터 "테슬라 저가 모델 출시 최소 3개월 지연"
- '언론사 단전·단수 의혹' 이상민, 밤샘 조사 후 귀가
- 美 투자매체 시킹알파 "SK텔레콤, AI 성장잠재력 높아"
- 외교2차관, 프랑스 대외무역 특임장관과 美관세 대응 의견교환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의약품 기부·희귀질환 지원" 제약업계, 사회공헌활동 강화
- 2말레이 총리 "미얀마 휴전 연장할 듯…아세안, 인도적 지원"
- 3장흥군, 5월 2~5일 정남진 장흥 키조개축제 개최
- 4젤렌스키, 8월 5일께 日 오사카엑스포 방문 검토
- 5트럼프·시진핑 사이 동남아…'양자택일' 현실화
- 6고흥군, 소상공인 경영안정 위한 이자차액 보전금 지원
- 724시간에 종전 가능?…트럼프, 우크라 종전협상 '나몰라라' 논란
- 8백악관, '코로나19 바이러스 인위적 제조' 홈페이지 게재
- 9목포시, 공직자 부패 방지 청렴교육
- 10로이터 "테슬라 저가 모델 출시 최소 3개월 지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