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탈했던 증시, 트럼프 대통령의 선물은 덤

[앵커]
이번 한 주는 2019년 증시의 마지막 고비라 할 수 있었습니다. 증시에 영향을 줄만한 대형 이벤트들이 이어졌지만 큰 조정 없이 상승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불확실성을 키웠던 미중국간의 1단계 무역합의가 전격 합의되며 ‘시한’이 임박했던 추가관세 부과도 사라지게 됐습니다. 이번 주 증시 흐름, 앵커레포트에서 정리해 드립니다.
[기자]
이번주 빅 이벤트들이 순조롭게 진행되며 코스피는 4.2%, 코스닥은 2.4% 상승하며 마무리 했습니다.
거래소는 기관과 외국인이 1조440억원, 1조658억원을 순매수 하며 시장을 이끌었고, 코스닥은 기관이 1323억원을 매수하며 상승흐름 만들었습니다.
이번주는 미국 FOMC와 영국 총선, 선물옵션 동시 만기일 등 국내외 이벤트가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오는 15일로 예정됐던 대중국 추가 관세가 시장의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었는데, 현지시간으로 12일, 트럼프 대통령이 미중 간 무역협상 1단계 합의에 전격 서명하며 분위기는 급반전 됐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은 대중국 추가 관세를 철회하고, 기존 관세를 최대 50% 인하합니다.
중국은 미국 농산물 구매를 늘리게 됐는데, 양국이 사실상 ‘휴전’에 들어간 것으로 시장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영국 총선은 보리스 존슨 총리가 이끄는 보수당이 326석으로 압승을 거두며 과반 의석을 확보했습니다.
보수당은 앞으로 단독 정부를 구성해 브렉시트 합의안과 주요 정책을 담은 입법안을 하원에서 통과시킬 수 있게 됐고, 오는 1월 31일 EU 이탈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내년 본격적으로 출시될 5G 스마트폰 등 IT시장 수요 회복과 함께 주요 부품인 적층세라믹콘덴서(MLCC) 수요가 늘어나며 공급과잉 우려가 줄어들며 실적 회복이 이어질 것이란 전망에 MLCC 관련주들의 상승이 꾸준하게 이어졌습니다.
특히 삼성전기는 외국인의 꾸준한 매수가 들어오며 6.5%의 주간 상승률을 기록했습니다.
그 동안 부진한 실적으로 주가 하락폭이 컸던 보험주가 오랜만에 상승 마감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금융위원회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 따른 실손보험 반사 이익을 내년도 실손보험료에 반영하지 않기로 했는데, 이 부분이 실손보험료 인상 폭을 키울 것으로 전망되며 손보사들의 주가도 함께 긍정적 흐름을 보였습니다.
특히 삼성화재는 주간 상승률이 7.9%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미중간 무역분쟁 1단계 합의에 트럼프 대통령이 사인을 하며 오는 15일 추가 관세 부과에 대한 불확실성도 제거됐습니다.
다음 주 우리 증시는 불확실성 제거에 따른 추가 상승이 점쳐지면서 연말 산타랠리에 대한 기대감이 다시 부풀어 오르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서정덕입니다. /enews2@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미래에셋證, 임직원 가족 초청 ‘패밀리 페스티벌’ 확대 개최
- '주담대 승부수' 토스뱅크…정부 규제가 최대 변수
- 천정부지 코스피에…증권사, 실적·주가 '양날개'
- “고파이 해결하라”…국감 도마 오른 바이낸스
- 케이지에이, 평택 신공장 준공…내달 말 입주 예정
- 인포스탁, '맞춤형 ETF투자정보서비스' 선봬…ETF 80개 테마로 분류
- 이찬진 금감원장 "'삼성생명 일탈회계' 논란, 국제기준 맞춰야"
- 엔바이오니아, '메타아라미드페이퍼 제조기술' 대한 국가핵심전략기술 획득
- IBK기업은행, 퇴직연금 '로보어드바이저 일임서비스' 제휴사 확대
- 신한은행, 21일 '오락실 적금' 사전예약 접수 시작
주요뉴스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김진태 지사, 국토교통부 장관 만나 ‘제5차 국가철도망’신규사업 반영 적극 건의
- 2해남군, 솔라시도에 국가 AI컴퓨팅센터 유치 확정 발표만 남아…삼성 SDS 컨소시엄 단독 응모
- 3고창군-서울시 청소년, 문화유산으로 이어진 '우정의 다리'
- 4고창, 3500억 규모 '삼성전자 스마트허브단지' 착공
- 5남원 누리시민 15만 돌파, 스탬프 투어로 지역상권 활력
- 6수성구, ‘제8회 대한민국 주거복지문화 대상’ 혁신상 수상
- 7수성구, 일본인 대상 ‘글로벌 한방스쿨 1기 전문코스’ 성공적 마무리
- 8영덕군, ‘국제H웰니스페스타 2025’ 개최
- 9대구대 디자인예술대학, 2025 교수작품전 개최
- 10계명문화대, 달서구보건소와 RISE 기반 지역 보건의료‧헬스케어 혁신을 위한 협약체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