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눈] 젊은층 집 못 갖게 하려는 정부?
[서울경제TV=이아라기자]
부동산 광풍이다. 카페에 가도, 식당에 가도, 테이블 열에 아홉에선 부동산 재테크를 두고 열띤 토론 중이다. 대한민국에서 ‘재테크’의 뜻이 ‘부동산’과 동일시된 지 오래다.
장년층에게야 오래전부터 ‘내 집 마련의 꿈’이 있어서 그렇다 쳐도, 젊은 층의 최대 관심사가 부동산이 된 것은 특이한 일이다. 지난해 3월 기준 30세 미만 가구주의 평균 부채가 3,197만 원. 1년 새 23.4%가 뛰면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그만큼 집을 사기 위해 젊은 층이 유독 더 대출을 많이 받았다는 뜻이다.
연애, 결혼, 출산 등을 다 포기한 세대라는 뜻으로 이른바 ‘N포 세대’라는 별명을 가진 2030 세대. 이들이 집을 갖고 싶어 하는 이유는 장년층의 목표와는 거리가 있다. 가지고 있는 현금은 적은데, 청약 점수도 형편없이 낮고, 그렇다고 대출이 되는 것도 아닌데, 내 눈앞에서 집값은 계속 오르고 있어서다. 장년층이 투자 목적으로 베팅을 건다면, 젊은 층은 불안해서 빨리 집을 사고 싶어졌다는 거다.
정부는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지적이 나올 때마다 ‘취약계층 주거 안정’을 내세운다. 무주택자, 그 중에서도 젊은 층이 정부의 관심사다. 정부는 마땅히 해결해야 하며, 해결 중인 건 젊은 층 주거 안정이라고 강조한다. ‘청년 신도시’를 검토 중이라는 말까지 하는 이유다. 다른 건 다 몰라도 젊은 층 주거 복지 하나만은 잘하고 있다는 시그널을 주고 싶은 듯하다.
그런 정부의 노력과는 달리 젊은 층의 현실은 제자리다. 신혼부부 등 청년들을 위한 ‘행복주택’의 경쟁률은 최고 500대 1을 넘어선 지 오래고, 신혼희망타운은 ‘로또 단지’라는 별명까지 얻었다. 젊은 층이 넋 놓고 정부 정책만 바라보고 있을 수는 없다는 말이 된다.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지난 2009년 7월 처음 5억 원대를 돌파했다. 그리고 2017년 4월 중위가격 6억 원이 되기까지 7년 반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과 동시에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무섭게 뛰어올랐다. 문재인 정부 출범 2년간 3억 원 가까이 껑충 뛰면서, 2018년 8억 원을 넘어섰다. 지난달 서울 아파트 중위가격은 8억9,751만원을 기록했다. 9억 원 턱 밑까지 올라온 거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일 신년사에서 “부동산 투기에 지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미 많이 올라버린 아파트값은 떨어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젊은 층은 궁금하다. 정부가 항상 앞에 내세우는 ‘젊은 층 주거 안정’은 순진한 표어일까, 아니면 진짜 정부의 목표일까. /ara@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대박땅꾼의 땅땅땅] 왜 토지투자를 할까? 목표에 따라 전략이 달라진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정부 정책을 따라간다
- [이지연의 스마트 스피치] 자발적 IR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필요성과 효과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사람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토지투자의 원리, 1시간에 투자한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무모한 도전이 될까, 위대한 도전이 될까?
- [대박땅꾼의 땅땅땅] 꼼꼼히 준비해야 하는 지목변경
- [대박땅꾼의 땅땅땅] 기획부동산을 조심하자
- [기고] 국가인재생태계 개혁 없다면, 대한민국 미래는 없다
- [대박땅꾼의 땅땅땅] 3,000만 원짜리 토지 투자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IBK저축은행, 부산 지역 대학생에 장학금 500만원 전달
- 2Sh수협은행, 해양경찰청 해성장학회에 장학기금 1억원 전달
- 3신협사회공헌재단, 가족돌봄청소년·청년에 장학금 1,000만원 후원
- 4MG새마을금고역사관, 2024년 어린이 금융교육 성료
- 5웰컴금융그룹, 제29기 웰컴금융그룹 방정환장학생 모집
- 6카카오페이, 연말결산 데이터 공개..."송금 가장 많았던 날은 어버이날"
- 7DB손보, 전기차 '구동배터리 방문충전 서비스' 특약 출시
- 8현대해상, 고객 전용 건강검진 예약서비스 제공
- 9한화손보, 해킹 방어 솔루션 '에버세이프 웹' 도입
- 10신보, 美 LACP '스포트라이트 어워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 대상 수상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