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장 10일' 추석 연휴…유통업계, 제품 차별화·가격 경쟁
경제·산업
입력 2025-09-13 08:00:04
수정 2025-09-13 08:00:04
이혜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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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다음 달 3일부터 9일까지 이어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유통업계가 선물 수요를 잡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내놓고 적극적인 가격 마케팅을 펼치며 경쟁에 돌입했다.
백화점 업계는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는 추세다. 신세계백화점은 더욱 탄탄해진 산지 협업과 다채로운 상품 구성으로 초격차 프리미엄 명절 선물 세트 ‘5스타’를 선보였다. ‘5스타’는 신세계백화점 바이어가 직접 국내 명산지를 발굴하고 생산, 재배 단계부터 상품 개발까지 전 과정을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 최고급 상품만을 엄선해 만든 신세계백화점의 프리미엄 미식 기프트이다.
정육, 청과, 수산에서 상품의 선도와 당도는 물론 크기와 형태, 색상, 마블링까지 다양한 조건에서 신세계백화점의 엄격한 자체 품질 기준에 합격한 상품만이 5스타 로고를 사용할 수 있다. 사과의 경우 15브릭스 이상의 고당도 상품 중 완벽한 구의 형태를 갖추었고 색상이 고르게 붉은 대과만을 선별하며, 한우는 4산(産) 이내 1++암소 중에서도 마블링 스코어 8~9등급의 최상위 암소 한우만이 선택된다.
이번 추석 신세계백화점은 최고 수준의 원물을 안정적으로 수급하고자 바이어가 직접 경매에 참여하고 산지 다변화와 신상품 개발에 힘쓰는 등 초격차 프리미엄 선물로서 ‘5스타’의 가치를 더욱 높였다.
먼저 ‘신세계 명품 한우’는 체계적인 성장관리로 상강도(마블링, 살코기 단면의 지방 분포 정도)를 향상시켜 일반 고급 한우와 비교해 풍미가 부드럽고 담백하며, 고유의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세계백화점은 21년부터 국내 최대 한우 경매시장인 음성공판장 경매에 바이어가 참여하여 지육(소나 돼지 등 식용 동물을 도살한 후 머리, 내장, 발을 제거하고 아직 각을 뜨지 않은 상태) 단계에서부터 직접 상태를 확인하고 최고의 한우를 선별하며 지속적으로 ‘신세계 명품 한우’의 품질과 품격을 높였다.
대표 상품으로는 등심, 안심, 살치살 등 한우의 진미를 느낄 수 있는 구이용 부위로 구성한 ‘명품 한우 특호와 안창살, 제비추리 등 한우 한 마리에서 2%만 생산되는 특수부위를 맛볼 수 있는 명품 미각 한우가 있다.
‘신세계 명품 청과’는 주요 산지의 산불과 기후 변화에 따른 수급의 어려움 속에서도 경북 문경과 청송(사과), 경기도 이천(배) 등 산지 다양화를 이뤄 ‘5스타’의 까다로운 기준에 걸맞은 우수한 원물을 확보하였다. 또한 대표 상품인 ‘명품 사과, 배 혼합’은 기존 햄퍼 세트에서만 볼 수 있었던 당도 18브릭스 이상의 명품 애플망고를 함께 구성해 프리미엄 청과 선물로서 가치를 더욱 높였다.
‘신세계 명품 수산’은 ‘명품 자연산 왕전복 세트’을 처음 선보인다. 청정 해역에서 10년 이상 자란 자연산 활전복 중 kg당 4~5마리 정도의 왕전복만으로 9미를 구성, 특별한 제철 수산 선물 세트를 찾는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오는 17일부터 ‘2025 추석 선물세트’ 본 판매를 시작한다. 최고급 한우, 비노갤러리아 독점 샴페인 세트를 비롯해 프리미엄 디저트 모둠 세트까지 다채롭게 선보인다. 온라인 프로모션도 확대해 고객 구매 편의를 높였다.
명절 프리미엄 한우 수요를 겨냥해 정육부터 육포까지 최고급 한우 세트를 강화했다. 대표 상품인 ‘9+ 한우세트’는 최고 1++등급 중에서도 BMS 9등급(마블링스코어 9)의 가장 좋은 부위만 선별한 프리미엄 한우다. 전국 경매 물량 중에서도 단 2~3%밖에 나오지 않아 희소 가치가 높고 맛이 뛰어나다. 부위와 중량 구성에 따라 가격대를 다양하게 선보인다.
1++등급 강진맥우, 그래스페드(grass-fed) 목초우 등으로 만든 프리미엄 육포 세트도 있다. 발색제와 인공감미료를 쓰지 않고, 조청과 매실액으로 가공해 담백하면서 깊은 맛을 느낄 수 있다.
주류 수입 자회사 비노갤러리아에서 독점으로 선보이는 샴페인 세트도 주목할 만하다. 프랑스의 샹파뉴(Champagne) 지역 와이너리에서 엄선한 샴페인 세트들을 명품관 프리미엄 와인숍 ‘더 비노494’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석회 동굴에서 숙성되는 ‘도멘 드 튈러리’ 세트와 평균 수령 40년의 포도나무에서 재배된 포도로 만든 ‘레지스 포아시네’ 세트가 대표적이다.
특히 ‘도멘 드 튈러리’ 샴페인은 프랑스 레스토랑 및 미식 평가 가이드 ‘고 에 미요(Gault & Millau)’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1972년부터 이어져온 ‘고 에 미요’는 미쉐린 가이드와 함께 세계적인 신뢰를 얻는 미식 가이드북 중 하나다.
미식을 즐기는 고객들을 위한 모둠 세트도 준비했다. 캐비어 같은 고급 식재료와 더불어 디저트나 안주로도 즐길 수 있는 세트 상품을 다양하게 판매한다. 주요 상품은 ‘더 더치 럭셔리 캐비어 기프트’ 세트다. 캐비어와 고급 숙성 치즈, 살라미, 딥 소스 등 식사나 안주로 곁들이기 좋은 상품들로 구성했다.
이외에도 △곶감에 그래놀라, 치즈를 넣어 고급 디저트로 구성한 ‘곶감에 프리미엄 세트’ △우든 케이스에 풍미 깊은 쿠키들을 조합한 ‘아틀리에폰드 쿠키박스 세트’ △매주 항공 조달한 프리미엄 버터가 들어간 ‘메종 라꽁비에뜨 사브레 버터샌드 세트’ 등을 선보인다.
전년 대비 온라인 구매 시 할인율도 높여, 상품별 최대 15%까지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선물세트는 갤러리아백화점 온라인 쇼핑몰인 갤러리아몰과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만나볼 수 있다. 갤러리아 자체 브랜드(PB)인 ‘고메이494 PB’ 선물세트는 쿠팡과 컬리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마트 업계는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제품을 공략하고 있다. 이마트는 농축산물 수요가 급증하는 추석 명절 기간 고객이 선호하는 가격대의 차별화된 신규 세트 도입 및 사전 비축과 통합 매입 등을 통해 나날이 높아지는 시세를 방어해 나가고 있다.
이마트는 사전예약을 시작한 지난 8월 18일부터 9월 4일까지 총 18일간 추석선물 과일세트 1~4위 품목을 조사해 본 결과 모두 사전예약 행사가 기준 5만원 미만의 가성비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추석 과일선물세트 매출 1위는 ‘유명산지 사과(3.6kg, 11입)’로 지난해 추석과 같은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올해 산불과 폭염 영향으로 최근 사과 시세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사전 매입을 통해 가격을 방어했다. 매출 2~3위로는 올해 신규 기획한 '사과&배 VIP(사과 1.8kg/6입, 배 2.3kg/4입)’, ‘당도선별사과(사과 3.3kg, 12입)’ 등 상품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실제 5만원 미만의 ‘실속 과일’ 세트 매출은 최근 2년간 지속 신장해 온 바 있다. 지난 24년 추석 ‘5만원 미만 과일 세트’ 매출은 23년 추석에 비해 약 25% 올랐고, 25년 설 또한 24년 설에 비해 약 10%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이에 이마트는 올해 3~4만원대 과일 사전예약 물량을 지난해 대비 20% 확대하며 스테디셀러인 ‘유명산지 배(6.5kg, 7~9입)’와 ‘나주 전통배(6.5kg, 7~9입)’는 사전 비축을 통해 지난 추석 대비 약 10% 가격을 낮춰 판매한다.

축산 선물세트에서는 이마트와 이마트에브리데이(에브리데이)의 통합매입 시너지가 돋보인다.
이마트 자체 축산물 가공센터인 ‘미트센터’에서 한우, 수입육의 냉동 원료를 사전 비축하여 총 17개의 선물세트를 최초로 공동 운영한다. 미트센터에서 상품화한 선물세트를 명절 최초로 에브리데이에 동시 판매함에 따라 가격은 낮추고 품질경쟁력은 높인 것이 특징이다.
대표 품목으로 ‘피코크 한우 등심 불고기 세트(1등급 등심 1.0kg, 불고기 1.4kg, 양념 2팩)’와 ‘피코크 한우 정육 세트(1등급 불고기 1.4kg, 국거리 700g, 양념 2팩)’는 이마트와 에브리데이에서 모두 사전예약 기간에 구매 가능하다.
이외에도 에브리데이에서 판매하는 ‘미국산/호주산 LA식 꽃갈비(1.5kg/팩, 냉동, 소고기)’의 경우 이마트와의 통합매입 효과로 미국 3대 대형 패커(육가공업체)의 우수한 원물을 바탕으로 6,7,8번대의 꽃갈비만을 엄선했으며 호주산까지 추가 운영하며 기존 명절 판매량 대비 3배 이상의 물량을 준비했다.
최근 5년간 시세가 급등한 김 선물세트 역시 3만원 미만으로 신규 개발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해 8월 주요 15개 수산물의 ‘소비자물가지수’가 2020년 이후 19.6% 상승했고, 이 중 가장 많이 오른 품목은 김으로 2020년 이후 52.1%나 올랐다.
이에 지난 설에 ‘캔김’ 형태의 선물세트 매출이 50% 이상 신장함에 착안하여 ‘만전김 캔 혼합세트(재래김/곱창김/감태김, 각 2캔)’와 ‘대천 곱창캔김 혼합 6캔세트(조미김/무조미김, 각 3캔)’를 각 행사가에 신규 기획했다.

호텔업계는 전통적인 먹거리 중심의 선물세트를 넘어 예술, 미식, 웰니스, 상품권을 아우르는 다채로운 기프트를 선보이고 있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기억에 오래 남는 특별한 명절 선물을 준비하고 싶은 분들을 위해 도예가 이기조·김정옥 작가의 작품을 처음 선보이며 예술성과 실용성을 갖춘 신상품을 제안한다. 조선백자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린 도예가 이기조 작가의 ‘백자 2인 반상기 세트’와 김정옥 도예가의 ‘청화 도자 도시락합’은 실용성과 작품성을 겸비한 상품이다.
온라인몰 중에서는 조선호텔앤리조트 공식 온라인몰에서 처음 판매돼 더욱 특별한 의미를 더한다. 특히 조선호텔 단독 구성으로 선보이는 이기조 작가의 ‘백자 2인 반상기 세트’는 밥공기와 국그릇으로 구성돼 백자의 단아한 아름다움을 담았으며, 전용 오동나무 상자에 담아 선물의 가치를 높였다.
워커힐 호텔앤리조트는 명절을 맞아 특별한 선물을 찾는 고객을 위해 ‘워커힐 프래그런스 달항아리 디퓨저’를 마련했다. 한국 고유의 달항아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디자인에 세계적인 비주얼 아티스트 제이슨 아티엔자(Jayson Atienza)의 감각적인 아트워크 패턴으로 소장 가치를 높였다.
‘워커힐 프래그런스 달항아리 디퓨저’는 워커힐의 시그니처 향기인 ‘어반 포레스트’와 새롭게 출시한 ‘바질피그’, ‘토마토 리프’까지 총 3가지 향으로 일상 공간에 안온한 휴식을 전한다. 오는 24일까지 온라인몰 ‘워커힐 스토어’ 또는 유선으로 구매할 수 있다.

서울드래곤시티는 명절을 앞두고 서울드래곤시티 캐릭터 ‘드라코(DRAKO)’를 활용한 특별한 추석 선물세트를 선보인다. 드라코는 ‘용이 되고 싶은 아기 요정’ 콘셉트의 귀여운 아기 용 캐릭터로,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여행의 설렘과 편의를 더할 수 있도록 구성된 드라코 여행세트(2인)는 델시 프리스타일 그래파이트 캐리어, 드라코 트래블 파우치, 드라코 목베개&안대, 드라코 조리개 파우치, 서울드래곤시티 에코백 등으로 구성됐다.
드라코 굿즈 여행세트 외에도 호텔리어가 직접 엄선해 준비한 한우, 해산물, 와인, 그릇세트 등 프리미엄 추석 선물세트 19종은 오는 10월 8일까지 서울드래곤시티 ‘알라메종 델리’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배송은 10월 2일까지 진행된다. /hy2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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