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상반기 도시형 생활주택 경쟁률 25대 1…전년보다 2배 이상 증가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최근 수도권 지역을 중심으로 도시형 생활주택 분양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일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공고된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도시형 생활주택분양 물량은 지난해 7개 단지, 총 1,510가구로 확인됐다. 이들 단지 모두 청약 기한 내 접수를 마감한 가운데, 평균 경쟁률은 10.75대 1이었다.
이 같은 흐름은 올해 들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올 상반기에는 5개 단지 807가구 모집에 2만430명의 인파가 몰려, 평균 25.32대 1의 경쟁률을 보였다. 지난해 기록한 경쟁률 대비 2배 이상 높은 셈이다.
수요 증가에 힘입어, 가격도 오름세다. 서울시 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서울 용산구 한남동 소재 ‘한남아이파크애비뉴’ 전용 49.90㎡ 타입은 올해 5월 9억8,000만원에 거래되며, 신고가를 기록했다. 이 타입의 종전 최고가는 지난해 12월 거래된 9억3,000만원으로, 5개월 새 5,000만원 오른 것이다.
업계에서는 도시형 생활주택의 인기 이유로, 도심 입지를 우선 꼽고 있다. 실제, 도시형 생활주택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서 정하는 도시지역에서만 건립이 가능하다. 각종 인프라가 기 조성돼 있는 지역에 들어서는 것이다.
아파트와 달리, 청약 장벽이 낮다는 점도 인기 요인으로 거론된다. 도시형 생활주택은 청약통장이 필요없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할 수 있다. 최근 수도권 지역의 아파트 청약 경쟁률이 치솟는 가운데, 청약 가점이 낮은 2030세대 사이에서 ‘내 집 마련’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도시형 생활주택은 본래 도심지 내 주택공급을 목적으로 시행된 주거 형태인 만큼, 각종 인프라를 가깝게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며 “최근 수도권 청약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점이 낮은 수요자들 사이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가운데, 고급화를 내세운 도시형 생활주택도 속속 공급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653-4번지 A1블록 부지에서 ‘원에디션 강남’을 분양 중이다. 대지면적 6,355㎡에 지하 3층~지상 최고 20층 3개 동 규모로,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26~49㎡ 234가구 등으로 구성된다.
‘원에디션 강남’은 강남 정중앙인 역삼동에 들어선다. 우수한 입지적 장점을 바탕으로 주거·업무·상업·문화 등 강남의 주요 인프라를 모두 누릴 수 있다. 아울러, 강남 최대 상권인 신사동 가로수길·압구정 로데오·청담동 명품거리 등이 가깝고, 코엑스·현대백화점 압구정점·갤러리아백화점·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등 대형 쇼핑시설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이밖에, 라움아트센터를 비롯, LG아트센터·선정릉 등 문화공간도 인근에 있다.
견본주택은 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일원에 위치해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신세계百, 프리미엄 추석 명절 세트 '5스타' 선봬
- 이마트, 퀵커머스 서비스 본격 확대…"상품수 늘리고 '멀티 채널' 활용"
- 하반기 채용시장 ‘흐림’…500대 기업 60% "신규채용 계획 없어"
- 건축사협회, '2025 아카시아 건축상' 시상식 개최
- “B2B 의존에 글로벌 부진”…에넥스, ‘신성장동력’ 과제
- ‘면허취소’ 경고에도…건설사 잇단 사망사고
- ‘5.6mm 초슬림’ 아이폰 출격…스마트폰 신작 대전
- “소상공인 재기 돕는다”…‘희망리턴패키지’로 재도전
- “미래 선박 주도권 쥔다”…K조선, 친환경 전략은
- 젝시믹스, 40억 규모 CB 콜옵션 행사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원주시, 민관협력으로 남원주역세권 주차난 해결
- 2원주시 · 시의회, '이탈리아 외유성 출장' ... 시민을 기만한 관광 아닌가
- 3불법도박 근절 협력 성과, 강원랜드-육군본부 군사경찰실 상호 감사패 전달
- 4원주시 - ㈜카카오, 전통시장 활성화 협약 체결
- 5광해광업공단, 창립 4주년 새비전 선포…핵심광물 확보와 광업·지역 발전 선도
- 6신세계百, 프리미엄 추석 명절 세트 '5스타' 선봬
- 7이마트, 퀵커머스 서비스 본격 확대…"상품수 늘리고 '멀티 채널' 활용"
- 8하반기 채용시장 ‘흐림’…500대 기업 60% "신규채용 계획 없어"
- 9건축사협회, '2025 아카시아 건축상' 시상식 개최
- 10김천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현장체험학습 기타보조인력 운영 연수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