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 '하이퍼클로바X' 신모델 공개에도...“네이버 AI 1년 뒤처져”
경제·산업
입력 2025-02-21 19:00:56
수정 2025-02-21 19:00:56
이수빈 기자
0개

[앵커]
네이버가 자사 거대언어모델(LLM) ‘하이퍼클로바X’ 신모델을 선보였습니다. 네이버는 기존 모델 대비 운영비용을 50% 이상 줄이면서 성능은 더 고도화했다고 밝혔는데요. 운영비용을 절감하는 데에는 성공했지만 글로벌 빅테크 모델의 성능과 비교하면 여전히 AI 경쟁에서 한참 뒤처진 기술력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산업2부 이수빈 기자와 짚어봅니다. 안녕하세요.
[기자]
안녕하세요
[앵커]
네이버가 ‘저비용 고효율’을 내세운 ‘하이퍼클로바X’ 신모델을 공개했다고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X 플래그십 모델의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사내에 공개했다고 어제(20일) 밝혔습니다. 신모델은 기존 모델의 약 40% 수준의 파라미터로 구성된 작은 크기의 모델이고요. 운영비용도 50% 이상 절감했습니다.
성능 면에서도 개선이 이뤄졌는데요. 텍스트 뿐 아니라 도표, 차트 같은 시각 데이터도 처리할 수 있는 멀티 모달리티 기능을 고도화했고요. 한국어, 영어, 코딩·수학 부문의 종합적인 성능 점수도 기존 모델을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
이번에 선보이는 신모델이 글로벌 빅테크와도 견주어볼만한 성능을 갖춘 건가요?
[기자]
이번에 선보이는 신모델이 기존 대비 성능을 개선한 건 맞지만 글로벌 빅테크의 모델과 필적하는 수준은 아닙니다. 우선 전문가들은 신모델의 전반적인 성능이 GPT4o 수준과 비슷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오픈AI가 GPT-4.5를 수주 내 출시할 것이라고 밝힌 만큼 ‘따라잡기’ 수준에 그쳤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또 멀티 모달리티 기능의 경우에도 이미 챗GPT같은 경쟁사 모델들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인만큼 비용 절감 외에 혁신적인 변화는 없었다는 분석입니다.
[앵커]
그렇다면 글로벌 AI 패권 경쟁 사이에서 현재 네이버의 경쟁력은 어느 정도 위치라고 볼 수 있을까요?
[기자]
전문가들은 네이버의 AI 개발이 글로벌 빅테크에 비해 최소 1년 이상 뒤처져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특히 AI의 추론 능력에 대한 개발이 더디다는 평가가 나오는데요. 이번 업데이트 역시 추론 능력 고도화 기술을 지속 개발하고 있다고만 밝혔을 뿐 구체적인 비전을 제시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음성 대화 모델도 마찬가지입니다. 네이버는 올 하반기 음성으로 소통이 가능한 모델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는 챗GPT가 이미 지난 2023년부터 서비스해온 기능인만큼 속도전에 있어서 여전히 밀리고 있는 상태라는 분석입니다.
[앵커]
지금까지 산업2부 이수빈 기자와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기자]
감사합니다.
/q00006@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슈플러스] “재건축 더 빠르게”…정비사업 패스트트랙 본격화
- [이슈플러스] “경계 없는 확장”…유통업계, 사업 다각화 ‘사활’
- [이슈플러스] 하승철 하동군수 “컴팩트 매력도시 만들 것”
- [이슈플러스] “개발 효율·개인화 경험”…게임업계 AI 패권 경쟁
- [이슈플러스] 우리금융 부당대출 2,334억...생보사 인수 '먹구름'
- [이슈플러스] 조규일 진주시장 “미래 모빌리티 산업 선점할 것”
- [이슈플러스] “숏폼 잡아라”…美 퇴출위기 틱톡 빈틈 공략
- [이슈플러스] [트럼프 취임] “전기차 의무화 철회”…車업계 ‘긴장감’ 고조
- [이슈플러스] [트럼프 2기 출범] 유통업계, 美 공급망 확대·수출 다변화
- [이슈플러스] 신선식품까지 넘보는 쿠팡…대형마트 "‘그로서리’ 강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담양군수 재선거 유력후보 A씨…경선불복 ‘10년 후보 무자격’ 당헌에 발목잡히나?
- 2글로벌 제약사들 대표 만난 트럼프 "미국서 생산 않으면 관세"
- 3오세훈 "절박한 심정으로 서울시 조기 추경"
- 4트럼프, 찰스 브라운 합참의장 전격 경질…후임 곧바로 지명
- 5트럼프, 외국 디지털 규제 조사 대응…韓도 영향 받을까
- 6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비트 2조원대 '최대 규모' 해킹…"北 소행"
- 7野지도부, '尹파면 촉구대회' 개최…이재명 "주권자 힘 보여달라"
- 8조태열, G20 계기 7개국 연쇄 양자 회담 개최
- 9시리어스펫, ‘2025 케이펫페어 수원’서 신제품 '슬개골 탄탄베드' 공개
- 10美, 패스트트랙 신설해 동맹 투자 확대
댓글
(0)